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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체평가개요 자체평가방법 자체평가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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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평가 요약 보고서 개요
 자체평가의 목적

 기관평가인증의 자체평가보고서는 대학 운영 전반에 대해 자체적으로 점검하고 분석하여 평가한 결과를 기술하는 것으로 아래와 같은 목적으로 자체 평가 작업을 수행하였음.

         ○ 우리대학은 고등직업교육의 자율성 확대에 상응하는 전문대학 교육의 질 제고 및 책무성 강화라는 기관평가인증의 취지를 충분히 인식하고, 대학의 사명과 발전계획·
            교육·산학협력·학생·교원·도서관 및 정보자원·경영 및 재정·교육시설 및 자원·대학의 책무와 교육개선 등 9개 영역과 27개 세부기준, 72개 평가요소에 달하는 대학운영
            전반에 대해 빠짐없이 점검하여 경쟁력있는 관리체계를 수립하는 계기로 삼을 것임.
         ○ 우리대학은 2007년 대학의 비전 및 5개년 발전전략을 담은 「NeoVision 2011」을 발표한 바 있음. 이번 준비과정에서는 시대에 맞는 새로운 비전 및 발전전략인  
           「혁신비전 2016」을 수립하였는데, 대학의 정체성 및 지역사회에서의 역할을 재확인하는 과정으로 삼아 교육기관으로서의 책무성에 대해 심도있게 고민하는 계기로  
             삼고자 함.
         ○ 우리대학은 이번 준비과정을 통해 구성원 모두가 대학경영 정보를 공유하고 합의된 절차에 따라 예측 가능한 행정을 약속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임.
             건전성과 투명성에 입각한 예산운용 시스템을 확고하게 정착시켜 사회적 기관으로서의 대학에 대한 신뢰성을 더욱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는 한편, 우수한 교육활동의
             지속적 유지와 취약분야에 대한 끊임없는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계기로 삼고자 함.
         ○ 우리대학은 이번 기관평가인증과 관련하여 비전 및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 자체평가시스템을 조정하여 성과관리 시스템으로 확대 발전시켜 평가기반 성과
            관리 운영체제를 구축할 것임. 이러한 과정은 우리대학 전반에 균형적인 발전을 이룩하는 것에 대해 이바지할 것이라고 판단됨.

 자체평가의 추진체계(조직)
    우리대학은 기관평가인증을 위한 자체평가업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업무추진 조직을 아래 그림과 같이 편성하고 상호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자체평가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음.

         ○ 평가인증추진위원회
           • 총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4인의 교무위원과 1인의 교내위원으로 구성
           • 기관평가인증 준비를 위한 정책 수립
           • 자체평가결과의 대학 적용 및 향후 활용방안 모색
           • 기타 기관평가인증 준비와 관련한 구성원간의 이해 조정 역할
        ○ 평가인증위원과 평가인증실무위원
           • 기획처장을 위원장으로 하여 교원 8인의 평가인증위원과 직원 6인의 평가인증실무위원으로 구성
           • 기관평가인증 기준별 대학의 현황점검 및 자체평가의 실시
           • 보완 및 개선사항의 마련 및 건의
           • 자체평가보고서의 작성 및 증빙, 비치 자료의 준비
           • 기관평가인증을 위한 대내외 의사소통 창구 
        ○ 평가인증 자문위원
           • 교내외 평가경험이 많은 교내 전문위원과 외부자문위원으로 구성
           • 자체평가의 주요 사항에 대한 자문
           • 대학 발전을 위한 개선사항 건의
           • 객관적 시각으로 대학에서 작성한 자체평가 보고서의 검토 및 감수
        ○ 우리대학은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에서 제시한 평가기준별로 교수로 구성된 평가인증 위원과 직원으로 구성된 평가인증 실무위원을 지정하여 자체평가 업무를
          수행하였음.

 자체평가의 내용
    □ 자체평가 기준
       ○ 우리대학의 자체평가보고서는 대학의 운영 전반과 교육 활동상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에서 평가기준별로 제시한
          기관평가 인증 기준에 따라 9개 기준, 27개 세부기준 및 72개 평가요소로 작성하였음.
       ○ 적용 평가방법
          • 정성평가와 정량적 정성 평가 방법의 적용 비율을 7:3 구성
            (정성평가는 50, 69%, 정량적 정성 평가는 22, 31% 적용)
          • 필수 평가요소는 정량적 정성 평가 방법 적용
       ○ 평가기준별 평가요소는 아래 표와 같음.
기 준 세부기준 평가요소
기준1. 대학의 사명과 발전계획

 1.1 사명과 교육목표

 1.1.1 대학의 사명

 1.1.2 대학의 교육목표

 1.2 특성화 및 발전계획

 1.2.1 특성화 및 발전계획의 수립

 1.2.1 특성화 및 발전계획의 수립

기준2.
교육

 2.1 교육과정

 2.1.1 교육과정과 교육목표

 2.1.1 교육과정과 교육목표

 2.1.3 학사제도 개선

 2.1.4 현장중심 전공교육

 2.1.5 전공심화교육

 2.1.6 직업기초 교양교육

 2.2 교수·학습

 2.2.1 교수학습지원 체계

 2.2.2 직업기초 및 기초학습능력 향상 지원

 2.3 학사관리

 2.3.1 학사관리 규정

 2.3.2 학생 선발 절차 및 방법

 2.3.3 성적평가의 신뢰성

 2.4 교육성과

 2.4.1 졸업생 취업

 2.4.2 교육만족도

 2.4.3 신입생 충원

 2.4.4 재학생 충원

 2.5 평생교육

 2.5.1 평생교육 지원 조직

 2.5.2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관리

기준3.
산학협력

 3.1 산학협력 교육활동

 3.1.1 산학협력활동 지원 체계

 3.1.2 산학협력 성과와 개선

 3.2 취업지원활동

 3.2.1 취업지원체제

 3.2.2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계획과 평가

 3.3 현장실습

 3.3.1 현장실습교육 지원체제

 3.3.2 현장실습교육 프로그램 평가 및 개선

기준4.
학생

 4.1 학생지원 체제

 4.1.1 학생지원 조직 운영

 4.1.2 학생지원 서비스 계획 및 평가

 4.2 학생활동지원

 4.2.1 학생회 및 동아리 활동 지원

 4.2.2 교과 외 학생활동 지원

 4.2.3 언론활동의 보장

 4.3 학생복지 지원

 4.3.1 학생상담

 4.3.2 장애학생 및 다문화 가족 학생 지원

 4.3.3 복지지원

기준5.
교원

 5.1 교원의 선발과 평가

 5.1.1 교원 임명절차와 방법의 공정성과 투명성

 5.1.2 교원의 확보

 5.1.3 교원평가

 5.1.4 비전임 교원의 적합성

 5.2 교원의 역량계발 및 복지

 5.2.1 교원 역량 개발 정책

 5.2.2 교원의 급여 및 복지

 5.3 교원의 교육 및 연구

 5.3.1 교육활동

 5.3.2 교원연구실적

 5.3.3 연구개발지원

기준6.

도서관 및 정보자원

 6.1 도서관 및 정보자원 지원체제

 6.1.1 전담 인력의 전문성

 6.1.2 도서관과 정보자원에 대한 재정지원

 6.2 도서관 및 정보자원 서비스개선

 6.2.1 도서관과 정보자원 서비스 계획 및 운영

 6.2.2 도서관과 정보자원 서비스 평가 및 개선

기준7.

경영 및 재정

 7.1 리더십과 행정관리

 7.1.1 대학의 조직과 운영

 7.1.2 리더십

 7.1.3 대학의 의사결정과정

 7.2 직원

 7.2.1 직원규모의 적정성

 7.2.2 인사제도의 합리성

 7.2.3 직원의 급여, 복지 및 역량 개발

 7.3 재정계획

 7.3.1 재정운영계획 수립

 7.3.2 예산계획의 합리성

 7.3.3 재정자원의 다양성

 7.4 재정운영의 합리성과 투명성

 7.4.1 교육비의 환원

 7.4.2 장학금

 7.4.3 감사제도

 7.4.4 재정운영의 평가 및 개선

기준8.

교육시설 및 자원

 8.1 물적자원계획

 8.1.1 물적자원 예산 및 시행

 8.1.2 물적자원 계획 및 개선

 8.2 교육 및 복지시설

 8.2.1 교사시설의 확보

 8.2.2 교육시설의 관리, 유지 및 개선

 8.2.3 학생 복지시설

 8.3 실헙실습 기자재 및 재료

 8.3.1 실험실습 기자재 및 재료의 지원

 8.3.2 실험실습 기자재 및 재료의 관리

기준9.

대학의 책무와 교육개선

 9.1 대학의 책무

 9.1.1 대학의 윤리적 책무

 9.1.2 대학의 사회적 책무

 9.2 교육개선

 9.2.1 자체평가

 9.2.2 지속적 교육품질 유지, 개선

기준 : 9

세부기준 : 27

평가요소 72

 자체평가의 방법

        □ 추진방침
          ○ 기관평가의 전문성 및 객관성 확립을 위한 전문가 그룹을 조직함.
          ○ 전문가 집단의 모의평가 및 모의평가 결과를 통한 개선과제 도출 등 평가인증 대응 방안을 수립함.
          ○ 분야별 인증위원(교수)과 실무위원(직원) 및 행정부서 담당자의 협력 및 역할분담에 의한 자체평가를 실시함.
      □ 추진방법
          ○ 자체평가는 계획, 시행, 개선, 정리의 4 단계로 추진하였음.
          ○ 모든 평가방법은 입증 가능한 자료 범위 내에서 정보공시자료, 정량적으로 측정이 가능한 자료를 가지고 평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음.
          ○ 계획단계에서는 기관평가인증을 위한 조직을 구성하고 업무를 분장하였음.
          ○ 시행단계에서는 각 기준별로 모의평가를 실시하여 보완사항과 개선대책을 수립하였음.
          ○ 개선단계에서는 모의평가결과에 따라 필요한 시스템의 구축, 제도 및 규정의 정비, 정책 수립 등을 수행하고 보고서의 초안을 작성하여 내부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였음.
          ○ 정리단계에서는 미흡한 분야의 보완대책을 수립하고 개선할 사항들을 점검하여 입증자료들을 정리하였으며, 최종보고서를 작성하고 현장평가에
             대비하였음.

 자체평가의 절차

       □ 자체평가 추진일정
          ○ 기관평가인증 자체평가를 위해 기관평가인증추진위원, 기관평가인증위원/실무위원, 자문위원등 자체평가를 준비하기 위한 위원회를 조직하였음.
          ○ 구성원간 공유를 위한 세미나를 개최하여 기관평가인증의 필요성을 설명하였음.
          ○ 단계별 자체평가를 위해 평가인증사무실을 마련하여 구체적인 준비를 실시하였음.
          ○ 기준 항목별 1차 자체평가보고서 작성 후 전체부서 워크숍을 실시하였음.
          ○ 타 대학 벤치마킹 및 ALO 교육 후 행정부서별 보고회를 실시하였음.
          ○ 2차 자체평가보고서 작성 후 외부 전문가 컨설팅을 실시하였음.
          ○ 자문위원 및 평가인증추진위원 보고회 실시 후 『전문대학 평가인증을 위한 안산대학교 자체평가 보고서』를 제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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